주민발의안은 정치인이 아닌 일반 주민들이 투표를 통해 결정하는 법안입니다. 2022년 11월 선거에는 7건의 주 차원 주민발의안이 결정됩니다:
주민발의안 27번: 스포츠 도박 합법화 (인터넷)
농구나 축구 등 스포츠 경기의 결과를 놓고 도박을 하는 것은 캘리포니아에서는 불법입니다. 2018년 이후 다수의 주에서 합법화 되었습니다.
발의안 27번은 인터넷을 통해 스포츠 도박을 하는 것을 합법화합니다.
- 주요 지지: 7개의 온라인 도박회사 (Bally’s, BetMGM, DraftKings, Fanatics, FanDuel, PENN/Barstool, WynnBET), 롱비치 시장 Robert Garcia, 야구 메이저리그 협회
- 주요 반대: 미국 원주민 부족들, 33개의 상공회의소, 캘리포니아 교사협회
주민발의안 29번: 신장 투석 클리닉 규제
환자의 신장이 기능을 멈출 경우, 신장 투석이라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. 캘리포니아에서 신장 투석은 일반적으로 인가받은 투석 클리닉에서 제공합니다. 환자의 주치의는 환자가 투석 클리닉에서 치료받을 때 최소한 월 1회 해당 투석 클리닉에서 환자를 만나 봐야 합니다. 투석 치료 비용은 메디케어, 메디-칼 그리고 민간 보험으로 지불됩니다. 민간 보험은 메디케어와 메디-칼보다 치료 비용을 더 많이 지불합니다.
발의안 29번은 투석 클리닉에게 모든 치료 시간 동안 시설 내 현장에 의사, 간호사, 또는 보조원이 1명은 상주하고 있도록 요구합니다. 클리닉은 모든 투석 관련 감염에 대해 주 정부에 보고해야 합니다. 클리닉은 영업을 종료하거나 축소하기 전에 주 정부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. 클리닉은 보험 종류 또는 치료비 지불 방식을 근거로 환자를 차별할 수 없습니다.